마늘재배기술

홈으로 이동 > 단양마늘소개 > 마늘재배기술
연화 마늘잎 재배기술(농진청 자료)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등록일 2012-05-04 조회 5397

1. 연화 마늘잎의 장점


  노랗게 잘 자란 콩나물 같기도 하고, 쪽파처럼도 보이는 이것은 연화 마늘잎입니다. 마늘에 햇볕을 차단시키고 잎을 연화시켜 재배한 것으로 마늘 본래의 효능은 그대로이면서 비타민C는 3배나 더 풍부합니다. 또한 맛과 향이 부드러워 독한 맛 때문에 마늘을 먹지 않는 사람들도 연화 마늘잎은 채소처럼 즐겨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연화 마늘잎의 재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씨 마늘 선택


  연화 마늘잎을 재배할 씨 마늘은 수확한지 2개월 정도 지나 휴면이 깬 마늘쪽이 싱싱하고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우리가 연화 마늘을 재배하는데 있어서 제일 첫 번째로 고려해야 될 건요. 우리가 종구를 사용하는 마늘 인편이 깨끗해야 된다는 것, 깨끗해야 된다는 건 뭐냐면 외부에 흠집이 전혀 없고 썩지도 않고 이런 우수한 인편의 종구를 사용하시면 되고 그리고 우리가 파종하는데 있어서 이렇게 외부에 흠집이 나 있다던가 부패한 인편을 사용하면 연화마늘을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우수한 인편을 종구로써 사용하시면 될 거라고 봅니다.”


  파종에서 수확까지 연화마늘잎의 수량과 수확횟수는 마늘쪽의 영양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온에서 저장한 마늘의 경우 영양 손실이 많아 발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선선한 곳에서 신선하게 보관된 마늘을 사용해야 합니다. 연화 마늘잎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상자에 재배하면 됩니다.


3. 파종방법


  상자에 천을 깔고 그 위에 약 4~5cm정도 높이로 상토를 붓습니다. 상토는 깨끗한 강모래가 좋지만 이외에도 시중에 유통 중인 육묘용 상토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연화 마늘 재배를 위한 파종법은 마늘 인편을 사용하는 방법과 통마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인터뷰>

“그 연화 마늘을 재배하는데 있어서 저희가 인제 인편, 인편을 직립으로 파종했을 경우랑 수평으로 파종했을 경우 그 다음에 통마늘로 심었을 경우, 그 다음에 분할구라 그래 가지고 마늘을 일정량 쪼개서 심었을 경우, 여러 시험을 해본 결과 가장 품질이 우수한 처리구는 우리가 마늘 인편을 직립으로 파종했을 때가 가장 좋았는데요, 근데 이것은 노동력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우리가 현지 농가에서 실질적으로 파종을 해서 심는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방법은 통구로 그냥 심으시던지 아니면 분할구로 나눠서 심는 게 노동력이나 경제성으로 봤을 때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파종량은 우리가 보통 40~50cm, 가로 세로 40~50cm정도되는 플라스틱 상자에다가 우리가 파종량으로 대충 한 2kg, 1.5kg에서  많을 경우엔 2.5kg정도 파종을 해도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그 일반 40~50cm정도되는, 간이 플라스틱 상자에 보통 한 2kg 정도의 우량한 인편을 파종하시면 될 겁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파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상토의 표면을 고른 후에 마늘을 가지런히 파종합니다.


<인터뷰>


“주의하실 것은 나중에 복토를 또 하겠지만, 그 인편을 눌러서 한 중간정도까지 토양중간 정도까지 인편이 잠기게. 왜냐하면 나중에 생육중에 뿌리가 출현하면서 마늘이 들고 올라오는 경우가 있거든요. 들고 올라올 경우 나중에 대기중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건조하거나 그럴 경우가 있으니깐. 심으실 땐 인편이 중간 정도까지 들어가게 꼭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4. 파종 후 싹 기르기


“인편을 골고루 놓으신 다음에 복토를 해주셔야 되는데요.”


  그 위에 상토를 다시 한번 덮어줍니다. 그리고 충분히 물을 주고 통풍이 잘 되는 어두운 곳에서 재배합니다.  이와 같이 연화 마늘의 재배법은 콩나물의 재배법과 유사합니다.

  햇빛을 차단해 물만 주고 20여일이 지나면 40cm 높이로 생장하는데 이때 연화 잎을 수확하면 됩니다. 또한 수확한지 약 10일 간격으로 2~3차례의 재 수확이 가능합니다.


  다량 재배 시 2회 이상 수확을 하면 상품성이 떨어지지만, 가정에서 소량으로 재배 시에는 3회까지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이렇게 연화 마늘잎은 콩나물처럼 가정에서 손쉽게 길러 먹을 수 있는데요.



5. 재배할 때 주의할 점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연화 마늘잎의 재배에 특별한 장소나 시설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고온기인 여름철이나 대규모로 재배할 경우는 열기와 가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온도제어나 통풍시설을 준비해야겠습니다.  겨울철의 경우 섭씨 15℃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연화 마늘잎의 영양적 특징


  사스가 유행했을 때 우리나라는 사스 안전지대였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마늘을 즐겨 먹기 때문에 사스를 예방할 수 있었다고 하죠? 연화 마늘잎의 가장 큰 특징은 항암효과 같은 마늘의 효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피로회복, 식욕증진, 위장기능 강화 및 살균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이어서, 오히려 영양분이 높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채소를 많이 소비하는 나라로 일년 내내 다양한 쌈 채소를 즐기고 또한 그 어떤 나라보다 마늘을 많이 먹습니다.


  향기가 좋고 영양도 풍부한 연화 마늘은 알 마늘이 아닌 채소 마늘로서 마늘 먹는 방법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연화 마늘잎은 식생활의 고급화로 다양한 채소 요구에 부응하는 고급채소로서 농업인의 소득증대 및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첨부
다음글 마늘 재배법
이전글 마늘 주아재배기술(농진청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