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의 지리적 특성
우리나라는 전국토의 67%가 화강암과 편마암으로서 대부분의 토양이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 치환성 염기가 부족하여 농경지가 산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단양의 경우에는 전지역이 석회암지대로서 마늘재배에는 최적의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단양군 관내에는 이미 알려진 고수동굴, 노동동굴, 천동동굴, 온달동굴 뿐만 아니라 석회암지대에서만 생성되는 크고 작은 수없이 많은 석회암 동굴들이 있다.
또한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현대시멘트 등 국내 굴지의 3대 시멘트 회사가 있어 석회암 지대임을 설명하여 주고 있다.
더욱이 단양군 일원의 백광석회, 장자석회, 광진석회 등 단양지역에서 생산되는 석회 비료는 전국으로 수송되어 논과 밭에 부려져 토양을 개량하는 데 이용되고 있음은 단양이 품질 좋은 마늘을 생산하기에 유리한 지리적 특성을 지닌 곳이라 하겠다.
단양의 토양적 특성
단양지역은 예전부터 “○○○없이는 살아도 장화 없이는 못산다”는 곳이 단양이었다.
그만큼 단양지역의 토양은 점토함량이 많은 토양이라서 대부분의 농경지가 식양토-양토 토성으로서 마늘 재배 기간중 비료성분, 토양수분, 토양공기 조정이 용이한 곳이다.
단양농경지의 모암자체가 석회암으로서 농민들이 적당한 유기물을 공급함으로서 토양에 대?소공극이 알맞게 조성됨으로서 마늘 생육이 유리한 토양 구조를 지닌 곳에서 재배되고 있다.
또한 단양마늘은 많은 밭 중에서도 작토가 깊고 양호하여 마늘이 자라는데 적당한 지역으로 고정되어 있다. 또한 토양의 산도는 대개 마늘재배에 유리한 pH 6~7정도를 나타내고 있다.
단양의 기후적 특성
단양지역은 내륙지방에 위치한 해발이 높은 중산간지로 해변가, 평야지에 비해 겨울이 길고 온도가 낮으며 서리 내리는 기간이 길다.
봄이 짧고 여름이 빨리 오며 주야간의 기온차가 큰 것이 내륙지방 산간지 기후의 특징이다.
이러한 기후조건으로 인해 마늘이 영양생장할 수 있는 적당한 온도의 지속기간이 짧기 때문에 통이 큰 마늘을 생산하는 데는 곤란하나 주야간의 큰 일교차에 의한 광합성 산물이 호흡 작용으로 소모되지 않고 축적되므로 단단하고 품질이 우수한 마늘이 생산될 수 있는 것이다.
단양마늘의 특징
단양이 석회암 지대라는 지리적 특성, 작토층이 식양토라는 그리고 pH가 마늘 재배에 적합한 6~7이라는 토양적 특성, 주야간의 큰 일교차라는 기후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단양마늘의 맛은 하늘이 주신 것이다.
단양 마늘은 쪽수가 대개 6쪽인 점이 특징이며, 단양에서 생산되는 마늘은 타지역 마늘보다 조직이 치밀하여 저장력이 강하고 맛과 향이 독특하여 타지역 마늘을 압도하고 있으므로 품질면에서 단연 세계 최고의 마늘이라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단양마늘을 고를 때 유의 사항
단양마늘은 하지(6월 22일) 직후에 캐는 농가가 많으므로 그 이전에 유통되는 마늘은 단양마늘이 아닙니다.
단양은 마늘 재배면적이 적으므로 대도시에 유출되는 마늘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단양마늘은 남도마늘이나 대서마늘의 2/3크기로 약간 작습니다.껍질의 색깔은 붉으며 야물게 생겼습니다.
단양마늘 특유의 향이 강하여 냄새를 맡아도 거부 느낌이 없습니다.마늘 육질이 단단하여 저장기간이 깁니다.